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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수학 (고등학교 1학년)

다항식의 정리 기준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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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진쌤입니다.

지난 시간에 배운 용어를 이용하여 다항식의 정리를 해볼게요.

내용을 설명하기에 앞서, 도대체 왜 정리를 해야 할까요?

(책상 정리, 앱 정리, 이불 정리 등등.... 왜 하죠?)

일반적으로 정리는 정리 자체의 의미보다는 다른 목적을 위해 하는 것 같아요.

책상 정리를 하게 되면, 책상에서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할 때 도움을 주겠죠?

다항식의 정리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목적이 무엇일지 공부해가면서 답을 찾다 보세요.

정리를 잘 하려면, 어떤 생각을 해야 할까요?

기준 그리고 방법

오늘은 정리하기 기준 편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방법 편은 다음에 이야기를 할게요.

정리를 하기 위해 기준을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책장을 정리하는데, 이름순으로 정리할 것인지, 책의 크기순으로 정리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죠.

다항식의 정리는 차수를 기준으로 정리합니다.

앞에서 배운 용어에서처럼 차수는 문자를 선택하는 일과같이 합니다.

문자에 따라 차수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특정 문자의 차수가 낮은 항부터 높은 항 순으로 정리하는 것을 오름차순이라고 하고

반대로 차수가 높은 항부터 낮은 항 순으로 정리하는 것을 내림차순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2x+x^2+5+3x^3

위 식을 정리한다고 해봅시다.

지금 문자 x에 대해서 살펴보면, 각 항의 차수는 순서대로 1차, 2차, 0차, 3차입니다.

오름차순이라면 0차, 1차, 2차, 3차 순으로 정리하겠죠?

오름차순으로 정리한다면, 5+2x+x2+3x3으로 정리하는 것입니다.

내림차순이라면, 3차, 2차, 1차, 0차 순으로 정리하겠죠?

내림차순으로 정리한다면, 3x3+x2+2x+5로 정리하는 것입니다.

조심해야 할 것은 문자가 여러 개인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2x+x^2+3y+y^3

이런 경우, y에 대해서 내림차순, 오름차순 정리하는 것과 x에 대해서 내림차순, 오름 차순 정리하는 것으로

총 4가지 서로 다른 모양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y에 대한 내림차순이라고 하면,

y에 대한 차수를 먼저 조사해야 합니다.

y에 대한 차수를 고려하여, 각 항의 차수를 순서대로 0차, 0차, 1차, 3차입니다.

따라서, 3차, 1차, 0차, 0차 순으로 정리하면 되겠죠?

y3+3y+x2+2x는 y에 대하여 내림차순 정리한 것입니다.

물론 0차끼리는 관심 대상이 아니므로

y3+3y+2x+x2도 y에 대하여 내림차순 정리한 것입니다. 2개 모두 상관없습니다.

지금까지 어떤 문자를 선택하고, 그 차수를 고려한 다음에 그 순서에 따라 정리하는 방법을 이야기했습니다.

어떤 정리가 더 좋을까요?

일반적으로 수학자들은 내림차순을 선호합니다.

공부를 더 하다 보면, 왜 그런지 알게 될 것입니다.

다음에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comprejin/223517983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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